FAQ

> 이용안내 > FAQ
  • 음악치료특강을 들으면 음악치료자격증을 딸 수 있나요?

    서울사이버대학교 음악치료특강을 수료하시면 서울사이버대학교 총장 명의의 수료증이 발급됩니다.

    음악치료특강만 듣고 음악치료사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음악치료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는 학회와 협회 홈페이지에 방문하여 관련규정을 살피면,

    각 학회마다 자격증 취득과 관련하여 이수해야 할 과목과 학점 기준이 기재되어 있습니다.

    이렇듯 음악치료사 자격증을 취득하기 위해서는 일정과목과 일련의 실습과정을 거쳐야 합니다.

  • 음악치료특강은 어떤 사람이 듣는 것이 좋을까요?

    음악치료특강은 음악치료에 관심 있는 누구나 수강하실 수 있습니다.

    음악치료를 전공하고 싶은 사람에서부터 학생, 음악가, 음악교육가, 특수교육가, 의료전문가,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

    그리고 음악치료에 대해 알고자 하는 모든 분들이 수강하실 수 있습니다.

    어떤 이에게는 향후 음악치료사가 되기 위한 첫 걸음이,

    어떤 이에게는 음악치료에 대한 이해를 가지게 하고,

    어떤 이에게는 자신의 전문분야와 접목할 수 있는 아이디어를 가지게 하고,

    어떤 이에게는 교양과정이 될 수 있습니다.

    음악치료에 관심이 있는 모든 분에게 이번 15주 음악치료특강은 매우 유익하고 뜻깊은 시간이 될 것입니다.

  • 수강취소/환불신청을 하고 싶으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서울사이버대학교 평생교육원에서는 평생교육법 시행령에 따라 전문교육과정 환불을 아래와 같이 시행하고 있습니다.

     

    <평생교육법 시행령> 제23조(학습비의 반환등)① 법제28조제4항에 따른 학습비 등의 반환사유는 다음 각 호와 같다.
    1. 법 제42조에 따라 평생교육시설의 설치인가 또는 등록이 취소되거나 평생교육과정이 폐쇄되거나 운영정지된 경우
    2. 평생교육기관의 설치ㆍ운영자가 교습을 할 수 없게 된 경우
    3. 학습자가 본인의 의사로 학습을 포기한 경우

     

     

    [학습비 반환기준]

     

     

    [환불신청 안내]

    - [로그인] > [마이페이지] > [결제정보] 메뉴에서 취소할 과목의 오른쪽 [수강취소/환불신청] 버튼을 클릭하신 후 통장사본을 업로드 하시면 수강취소처리가 됩니다.

     

    - [수강취소/환불신청]이 접수되면, 환불까지는 1-2주 가량 소요될 수 있습니다.

     

    - 환불은 수강생(본인명의)통장으로만 가능합니다.(타명의 불가: 가족명의, 회사명의 등)

     

     

    [유의사항]

    - 평생교육시설 관련 학습비 반화기준 해석 지침<'11.03.31. 평생학습정책과>에 의거하여 개강 당일 환불 요청 시 학습비 전액 환불이 되지 않음

     

    - 개강 이후 추가 등록하여 수강을 포기한 경우, 개강일로부터 학습한 것으로 간주하여 학습비가 차감 후 환불

  • 결제방법은 어떤것이 있나요?

    결제 방법은 무통장 입금(가상계좌) 신용카드 결제 모두 가능합니다.

    가상계좌의 유효기간은 5일입니다.

     

    서울사이버대학교 평생교육원은 모든 회원님들께 최고의 교육의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수강신청시 생성된 가상계좌번호는 어디에서 확인할 수 있나요?

    [마이페이지]-[결제정보] 에서 가상계좌번호를 여부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서울사이버대학교 평생교육원은 모든 회원님들께 최고의 교육의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수강료 납부 증명서가 필요합니다. 어떻게 하면 받을 수 있나요?

    로그인 후 [마이페이지]-[수강중인강좌]에서

    [납부증명서 출력][출력] 단추를 클릭하시면 웹상에서 바로 출력 가능합니다.

     

    서울사이버대학교 평생교육원은 모든 회원님들께 최고의 교육의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음악치료사 자격증은 어떤 것을, 어떻게 취득하여, 어디서 활동하게 되는가?

    학부나 대학원 음악치료사 교육과정을 마친 사람은 민간자격협회나 학회에서 제공하는 자격증을 받을 수 있습니다. 대개 1년에 2회 시행되는 자격시험에 응시하여 합격하면 자격증을 받습니다. 현재 많은 음악치료사들이 복지관, 방과후 교실, 병원, 심리치료기관, 재활센터 등에서 풀타임 혹은 파트타임으로 근무하며 개인 음악치료실을 운영하기도 합니다.

  • 음악치료사로 활동하려면 어떤 음악기술이 필요한가?

    기본적으로 노래하면서 피아노 반주를 할 수 있는 정도의 건반악기 기술이 필요하나 연주자처럼 대단한 수준은 아니어도 됩니다. 또 기타를 사용하여 노래할 수 있는 사람은 꼭 피아노를 치지 않아도 세션을 인도하는데 지장이 없겠습니다.

  • 책임강의하시는 최병철 교수님을 소개해 주세요.

    최교수님은 정통한 음악치료교육을 우리나라에 처음 도입하신 분입니다. 한인으론 처음으로 공인음악치료사 자격을 받아 캘리포이나아 메트로폴리탄 주립병원에서 음악치료사로 4년 근무하셨으며 1996년에 박사학위를 받고 귀국하여 1996년 9월에 첫 15주 음악치료 특강을 숙명여대에서 시작하여 지난 20년 이상 매 학기 특강을 개설해오셨습니다. 2011년 8월, 아시아에서는 처음으로 13차 World Congress of Music Therapy를 유치해 세계 50여 개국의 1300명 이상의 음악치료사들을 초청하였으며, 세계음악치료연맹(WFMT)의 회장으로 활동하셨습니다. 2019년 2월 28일 자로 숙명여대를 퇴임한 후에 음악치료를 전국음악대학 학부과정에 자리 잡게 하는 사명감으로 서울사이버대학 석좌교수로 임용되셨습니다.

  • 음악치료 특강에서는 무엇을 배우는가?

    15주 특강은 두 과목으로 개설. 음악치료학 개론은 음악치료의 기본 이해에서 역사, 음악의 힘과 기능들, 음악치료의 원리와 이론, 음악치료의 방법들, 진단과 치료계획서 작성법, 그리고 정신과, 노인질환, 자폐, 지적장애, 신체장애 등의 임상에서의 음악치료의 원리와 적용, 나아가 건강한 삶을 위한 음악치료에 대한 내용입니다.
    음악심리학은 음악을 치료에 적용하는 근거와 이론적 토대에 대한 내용입니다. 음향학에서부터 음악의 힘과 기능들, 음악이 지각과 인지과정을 통해 행동으로까지 이어지는 내용을 학습하게 됩니다. 아울러 음악적 재능과 교수법에 대한 내용도 배우게 됩니다.